심신을 안정 시켜주는 착한소음,백색소음


화이트 노이즈 (White Noise)라고도 불리는 백색소음은 안티 스트레스 열풍과 함께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 향상등 일상의 휴식과 정신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지친 마음을 치유하고자 백색소음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신데요.

오늘은 마음을 안정시켜 심신안정과 힐링에 도움을 주는 착한소음,백색소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색소음이란?

여러가지 주파수의 소리를 골고루 섞어 놓은 것을 말합니다.

여러가지 빛을 섞으면 흰색이 되는 것과 같은 개념으로 '백색(白色)'이란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넓은 주파수 범위내에 일정한 주파수를 유지하며 특정한 청각 패턴을 갖지 않는 소음이 백색소음 입니다.

쉽게 말해 귀에 쉽게 익숙해지는 소리를 말합니다.

이 백색 소음들은 거슬리는 외부 소음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심신의 안정을 찾거나 스트레스해소, 집중력에 도움을 줍니다.




이런 백색 소음들은 주로 자연의 소리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비소리,폭포소리,파도소리가 같이 저주파수 대역의 소리가 해당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반복적이지만 특정한 패턴이 없고 다양한 음높이의 소리가 결합되어 있어서 귀에서 흘려 보내더라도 쉽게 익숙해집니다.


백색소음의 효과는 주변의 소음을 중화시키고 덮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심신안정이나 스트레스 해소 집중력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50~70DB의 백색소음은 완벽한 정적보다 집중력과 창의력을 향상 시켜준다고 합니다.





백색소음을 듣게 되면 정신적으로 불안 할때 발생하는 베타파는 감소하고 정신집중과 안정을 취할때 발생하는 알파파는 증가 합니다.

때문에 놀이와 학습을 할때 약간의 백색소음은 조용할때 보다 창의력과 집중력이 높아 지면서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볼수 있답니다.

음악 틀고 공부 한다고 야단치지 마세요. ㅎㅎ

실제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백색소음을 들려주었을때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나눠 영어단어를 암기 하게 

했더니 백색소음을 들려 주었을때 기억력이 35%나 향상 되었다고 합니다.


파도,비,시냇물 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는 성인들에게 효과가 있고, 자궁음, 심장박동, 자장가 등은 예민한 

유아들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태교를 위해 산모들이 음악을 듣는 경우도 백색소음이라 할수 있는데요.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자연의 소리나 클래식 명곡같은 소리는 산모는 물론 태아에게도 영향을 줍니다.

뇌파를 안정 시키고 생명의 리듬인 F분의 1의 흔들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아이 역시 마음이 편안해지고 안정감을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울거나 보챌때, 또는 쉽게 잠을 들지 못할때, 백색소음 이나 리듬감 있는 음악을 들려주게 되면 아이들이 마음이 쉽게 안정을 찾을수가 있다고 하니 예민한 아이의 경우 백색소음을 잘 활용 해보시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요즘 카페에 가보면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을 보곤 하는데요.

이렇게 시끄러운데 와서 뭔 공부야? 하고 이해를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약간의 소음이 있는 카페가 오히려 더 집중력을 향상 시키는 효과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부쩍  카페에서 공부하는 분들이 많아진 이유 아닐가요?  ㅎㅎ


요즘은 독서실에도 백색소음기를 설치 하는곳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독서실 하면 옆사람 방해 안되게 살금살금 걷고 펜하나 떨어뜨려도 눈치 봐야 했던 과거와 생각 해보면 

많이 달라진 현실이죠?

적당한 소음이 집중력과 학습효과에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 하는분들이 많아져서 앞으로도 백색소음기를 설치하는 독서실이 늘어날 전망이라고 합니다.


자연인 같은 프로그램을 보면 산속에서 들어가서 마음의 안정을 찾았다는 분들이 많죠?

산속에서 좋은 공기와 시냇물소리,새들소리,바람소리, 빗소리등 자연속에서의 백색소음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준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흔히들 소음 이라고 하면 층간 소음등 시끄럽고 불괘한 소리만 생각하게 되는데요.

마음을 안정시켜 힐링에 도움을 주는 착한소음,백색소음 잘 활용 하셔서 심신안정에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