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머리 나는 이유,흰머리 뽑으면

올해도 벌써 1월 중순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어렸을때는 그렇게 세월이 더디 가더니... 나이를 먹어가는 요즘은 세월이 넘 빠르게 가는구나..

하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제는 새해 떡국 먹는것이 두려워요...ㅋㅋ

이렇게 나이를 먹어가다보니 저도 자연스레 노화현상이 생기면서 흰머리가 보이기 시작 했어요.ㅠㅠ

 

아직은 어쩌다 한번씩 보이지만 세월에 장사 없나봅니다.ㅎㅎ

 

흰머리가 보이기 시작 하면 아...나도 늙어 가는 구나..하고 우울해 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하지만 흰머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기는 자연스런 현상이라고 합니다.

 

 

어느 누구도 나이를 먹으면서 흰머리가 안날수는 없다는 거죠.

너무 우울해 하거나 상심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ㅎㅎ

 

머리카락색은 모낭속 멜라닌 세포가 결정 한다고 합니다.

세포는 멜라닌 색소를 합성 하는데 색소의 양이 많을수록 머리색이 짙어 진다고 합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흰머리가 나는 이유는 멜라닌을 합성하는 멜라닌 세포의 수 가 줄어들면서 그 기능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젊은 사람들 중에서도 흰머리가 보일때가 있는데 이 흰머리를 흔히 '새치'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것은 속칭 일뿐

의학적으로는 흰머리와 동일 하다고 합니다.

 

이건 흰머리 아니고 새치라고 우겼던 적이 있었는데 흰머리가 맞는거군요....ㅋㅋ

그럼 젊은 사람인데 왜 벌써 흰머리가 날까? 하는 의문이 들게 되죠?

 

 

흰머리는 노화로만 오는것이 아니라 유전적 이거나 호르몬 이상, 갑상선 항진증이나 저하증,악성 빈혈,뇌하수체 이상,

당뇨나 신장병등의 질환들이 흰머리를 유발 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나이도 젊고 노화현상으로 보기는 어려운데 흰머리가 넘 많이 보이기 시작 한다면 질환의심을 해보고 미리 병원에서

혹시 놓치고 있는 질환이 있는지 검사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흰머리는 스트레스와도 관련이 많다고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혈액순환의 장애를 일으키게 되고 '아드레날린 호르몬'을 분비시켜 머리카락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모근의 혈관을 수축 시킨다고 합니다.

 

마리 앙트와네트 왕비가 처형될때 그 탐스럽고 검었던 머리가 전날 넘 극심한 스트레스와 두려움에 단 하루밤 사이에

머리가 하얗게 반백이 되었다는 글을 본적이 있었는데..

 

그당시 형장에 나와있던 시민들이 하루밤 사이에 반백으로 하얗게 바뀌어 버린 왕비의 모습에 놀랐다고 합니다.

저도 그 글을 보고 극심한 스트레스가 머리를 하얗게 변하게 할수도 있구나 하고 생각 했었거든요.

 

역시 스트레스와 흰머리가 연관이 있는 것은 맞는거 같습니다.

정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 맞는거 같아요...ㅠㅠ

 

일단 흰머리가 스트레스나 노화,질병으로 인해 생기게 되면 다시 검은머리로 돌아가기는 쉽지 않다고 합니다.

안타깝지만 한번 난 흰머리는 검은머리로 날 확률은 매우 낮다고 합니다.

 

 

저두 그랬지만 간혹 흰머리가 보기 싫어 뽑아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건 좋은 방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흰머리 뽑으면 그자리에 머리카락이 다시 자라지 않는다고 합니다.

 

모낭 하나에는 1개의 머리카락만 나오기 때문에 흰머리를 뽑는다고 흰머리가 더 많이 나는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흰머리 하나 뽑으면 그 자리에 2~3개씩 난다고 하던데 근거 없는 말 이라네요..ㅎㅎ

 

하지만 흰머리를 계속 뽑게 되면 모낭이 손상되어 탈모로 이어질수 있다고 합니다.

흰머리가 보기 싫어서 정 뽑고 싶다면 차라리 최대한 모근 가까이 잘라 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노화로 인한 흰머리는 어쩔수 없지만 젊은 분들이 흰머리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거라면 평소에 두피 맛사지등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흰머리 예방에 좋은 음식은 블랙푸드인 흑미,검은콩,흑임자가 좋고 그밖에 호두,잣,등의 견과류, 미역,김,다시마 해조류

비타민B등을 많이 섭취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과 스트레스 관리 등으로 모근에 영양분이 충분히 갈수 있도록 해주신다면 흰머리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