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M이 올라갈때,스로틀 바디 청소해야 하는 이유

 

얼마전  시동 켰을때  RPM이 올라가면..글을 올렸었는데 정말 많은 분들이 검색해서 들어 오셨어요.

시동 켰을때 정상적인 엔진소리가 아니라면  운전 하시는 분들은 당황하게 되죠.

 

더구나 다른곳도 아니고 사람으로 치면 심장과도 같은 곳이 엔진이기에 엔진소리가 조금만 이상해도  민감하게

반응 할수 밖에 없습니다.

안전을 위한 거니 너무나 당연한 거라고 생각 합니다.

 

특히 RPM이 올라가게 되면 시동만 켜도 엔진소리가 마치 급발진 하듯이 크게 들리고 배기구에서는 회색빛 뿌연 연기도 

나오다보니 이러다 혹시 급발진 하는거 아닌가 하고 무서울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ㅎㅎ

 

 

지난 포스팅때 저도 시동만 켰을뿐인데 RPM이 2000을 넘어 3000가까이 올라가서 운전을 할수 없을 정도로 엔진소음이

컸었다고 했습니다.

견인까지도  생각했지만 다행히도 블루헨즈 기사님이 RPM 올라갈때 대처방법으로 기어를 P 에 놓은후 엑셀을 세게

밟아 주고 다시 발을 띠고 또 밟아주고  발을 띠고 이 방법을 세번 정도 하라고 하셨는데요.

 

저의 경우는 정말 세번 정도 엑셀을 밟아주고 띠고 하니 정말 신기하게도 RPM이 정상적으로 돌아 왔었습니다.

당연히 운행도 가능해서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종합적인 검사를 받았는데요.

 

분명 뭐 하나는 교체 해야겠지.. 하고 생각 했는데 모두 다 정상..

다 정상이라 해서 정말 이상 하긴 했음..ㅎㅎ

 

RPM이 올라가면 우선 제일 먼저 점검 대상은  '스로틀 바디'라고 합니다

스로틀 바디는 엔진 흡계기통에 속하는 부품중 하나로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조절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로틀 바디는 공기의 흐름에 따라 미세하게 열렸다 닫히는 벨브가 있는데 이 부분을 통과하는 흡입공기에 불순물이나

미연소 가스등이 누적 되어서 벨브 틈새를 막아 버리게 되면 열렸다 닫혔다 해야 하는 벨브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 결과 엔진회전이 저절로 올라가게 되고 급발진 하는 것처럼 가속시와 같은 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합니다.

저도 RPM 이 올라갔을때 이러다  급발진 하는거 아닌가? 하고 걱정 했는데 다 이런 이유 였던거 같아요.

 

RPM이 올라갔을때 기사분이 세번 정도 엑셀을 밟았다 띠고 반복을 하라고 한것도 이 벨브를 정상적으로 돌려놓기 위한

방법이었다고 합니다.

 

저도 나중에 알게 되었지만 스로틀  바디의 개폐는 운전자가 조작하는 엑셀과 연동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엑셀을 힘껏 밟으면 스로틀 바디의 개폐가 커지게 되어 공기를 많이 흡입 할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번 저의 경우도 RPM이 올라갈때 3번정도 엑셀을 힘껏 밟아주어 정상적으로 들어온걸 보면 스로틀 바디가 열리면서 이물질등이 제거가 되었던것 같아요.

 

RPM이 갑자기 올라간다면 매번 이 방법이 맞다고는 볼수 없지만 응급처치 방법으로 알고 있어도 좋을거 같습니다.

 

스로틀 바디가 제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또 다시 RPM이 올라갈수 있으니  점검해서 이상이 있다면 우선은 청소를 해주고 그래도 개선이 안된다면 스로틀 바디를 교체 해야 한다고 합니다.

 

스로틀바디는 자주 교체 하는 소모품은 아니라고 합니다.

보통 RPM이 올라갈때 스로틀 바디 이상여부를 점검 하게 되는데 거의 교체보다는 청소로 어느정도 해결이 되는것

같더라구요.

스로틀 바디 청소 주기는 통상 주행거리가 8만 km정도 가까이 도달 했을때 권하고 있지만 운전습관 등이 다 다를수 있어

정확한 청소주기는 정해지진 않았다고 합니다.

 

 

저는 다행이도 청소도 교체도 아직 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지만 생각해보니 RPM을 상승 시켰던 원인으로 시동켜고

바로 급출발 했던것이 차에 무리를 주었던것 같아요.

정말 몇일동안 시동켜고 급가속한 상태로 범죄자 차량 쫒아가듯 바로 출발 했었거든요.ㅎㅎ

 

이렇게 급가속 하듯 시동켜고 바로 출발 할 경우 사람으로 치면 충분한 준비운동 없이 운동을 시작 하는 것과

다름 없답니다.

이런 습관을 가지고 운전을 하게되면 지금 당장 차에 문제가 되지는 않더라도 시동을 건 직후 급가속을 하는것은 누적시

터빈에서 오일누유,심각할 경우는 엔진손상 까지도 이어질수 있다고 하니 시동켜고 바로 출발 하는것은 안됩니다.

 

주차장에서 큰길 나가기전 천천히 주행해서 엔진이나 미션에 서서히 열을 올려 무리 안가게 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스로틀 바디는 언제 청소 해야 할까?

정차중 RPM이 평상시보다 올라가거나 차량연식이 10년이상 오래되었을 경우,기어변속시 엔진 진동이 심하게 느껴질때 는 스로틀 바디 청소를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최적의 엔진상태를 유지 하기 위해서는 흡기계통 세정제나 스로틀 바디 세정제로 청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때 세정제로 뿌리기만 하면 이물질등이 쌓일수도 있으므로 마른 헝겁등으로 스로틀 바디의 카본을 깨끗하게 닦아

주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청소하기 힘들다면 업체에 맡겨도 비용이 그다지 비싸지 않다고 하니 안전을 위해서 꼭 점검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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