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속 치매 예방법 알아보기



나이가 들면 자주 깜빡깜빡 한다고 하죠?

분명 나이가 들면 건망증이 심해지는건 사실인것 같아요.

저만 봐도 그런것 같아요.

아파트 현관 비번이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아 못들어가고 당황한적이 있거든요..ㅋㅋ

그뿐만이 아니라 잘 챙겨둔다고 했던 물건을 몾찿아 헤맨적도 많답니다.

아마도 다른분들도 그런 경우들 많으실거에요. ㅎㅎ


어쩔땐 내가 이젠 치매증상이 오나? 하고 생각 할때가 종종 있는데요.

치매는 현대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병 1위라고 합니다.





치매란?

치매는 그자체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는것은 아니고,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에 장애가 생겨 예전 수준의 일상생활을 유지할수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포괄적 용어 입니다.


이런 치매도 일상생활에서 치매예방을 얼마든지 예방할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치매예방에 좋은 생활습관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보건 복지부에서 발표한 치매예방을 위한 수칙


1. 일주일에 3번이상 (약간 숨이 찰정도로 30분이 )걷기.

2.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먹기. 

   식사를 거르지 말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싱겁게 먹기.

3. 부지런히 읽고 쓰기.

   틈날때마다 신문이나 책을 읽고 글쓰기 하기. 

   이때 소리내서 읽으면 뇌건강에 더 좋습니다.

4. 술은 적게 마시고 담배는 피지마세요.

5. 혈압,혈당,콜레스테롤, 3가지를 정기적으로 체크하기.

6. 가족이나 친구와 자주 연락해서 만나고 단체활동을 하며 여가생활 하기.





뇌세포는 한번 죽으면 재생되지 않는다고들 생각 하시는데요.

저도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그건 잘못알고 있는거랍니다.

특정 질병이 아닌 이상 뇌를 사용하면 뇌세포는 매일 매일 만들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뇌를 활성화 시키면 뇌가 노화되는걸 방지하고, 뇌가 젊어 진다고 하네요.


흔히들 어르신들이 고스톱 치시면서 치매예방 한다고들 하시는데 틀린말은 아니에요..ㅎㅎ

뇌를 활발하게 하는 방법으로는 새로운곳에서 새로운 경험을 해보는것도 좋답니다.

여행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부정적인 생각 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게 좋습니다.

긍정적인 생각과 함께 자주 웃어주면 뇌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활습관만 고쳐도 일상생활에서 치매예방을 할수 있는 방법들이 참 많네요.

100세시대인 요즘..길어진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뭘까요?

그건 바로 건강한 신체, 건강한 정신이랍니다.

평소에 건강관리 잘하시고 치매예방법 잘따라 해보세요.

100세까지 건강하게 사실수 있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