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푸드 녹차의 효능 알아보기


그린푸드(green food)로 지칭되는 녹색 음식을 먹으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진다고 합니다.

녹색음식은 시각적인 긴장은 물론이고 신경과 근육의 긴장까지도 완화 시켜준다고 하는데요.

녹차는 녹색음식을 대표한다고 할수있습니다.


녹차의 매력인 쌉싸름한 맛은 카데킨(catechin)이라 불리는 탄닌 성분 때문인데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의 한종류인 카데킨은 녹차 한잔에 100mg이 들어 있으며, 그중

가장 강력한 성분인 "EGCG"는 비타민C 보다 항산화 효능이 20배나 높은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카데킨 성분은 항암효과와 혈관건강을 지키는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카데킨은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고,혈압을 낮추어주며 심장으로의 혈류를 늘리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소화기관 내에서의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저해하고 지질의 체내 침착을 억제해준다고 합니다.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을 강화하며, 지방간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녹차의 카데킨 성분은 감기 바이러스의 활동을 저지시켜 체내 세포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차를 자주 마셔주면 혈전형성을 막아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충치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녹차를 차게 해서 먹으면 담이 생긴다고 나와있는데요.

그이유는 녹차는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의 열을 내리기 때문에 냉녹차보다는 따듯한 녹차가 좋다고 합니다.

헐~~저두 올여름에 날씨 덥다고 냉녹차 많이 먹었었는뎅...~~ㅋ



녹차를 먹을때 주의할점은 공복에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속이 쓰리고 소화를 방해할수 있다고 합니다.

공복에는 많이 드시지 마세요.

또한 식사직후 진한 녹차를 마시게되면 녹차의 탄닌산이 섭취한 음식의 단백질, 철등의 체내 흡수를 방해해서 소화불량이나 영양불량을 일으킬수 있다고 하니 식후 바로 녹차를 드시는것은 피해주세요.


그리고 중요한것 또 한가지,

녹차와 약을 함께 먹으면 절대 안된다는 사실~~

함께 먹으면 서로 결합하여 약효를 떨어뜨리며 이뇨작용이 강해서 약물의 체내 잔류 시간을 짧게 만들수 있으니 약을 복용하시는분들은 주의 하셔야합니다.


또한 불면증이 있으신 분들은 카데킨의 각성작용이 불면증을 악화 시킬수 있으니 많이 마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저도 녹차를 넘 좋아해서 하루에도 두세잔씩 마시는편인데요.

확실히 녹차를 오랫동안 먹으면 뱃살은 정말 찌지 않는것 같아요.

사실 제가 뱃살은 많이 나오지 않았거든요.  ㅎㅎ

그게다 녹차를 많이 마셔서 그런것 같아요.

녹차는 체지방을 분해시켜준다고 하잖아요. 아마도 그 영향을 받은것 아닐까 싶어요. ^^



조선시대 "다부"라는 책에 보면  녹차의 다섯가지 공과 여섯가지 덕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는데요.


녹차의 다섯가지 공

1. 책을 볼때 갈증을 없애준다.

2. 울분을 풀어준다.

3. 손님과 주인의 정을 화합하게 해준다.

4. 뱃속 기생충으로 인한 고통을 없애준다.

5. 술을 깨게한다.


녹차의 여섯가지 덕

1. 오래 살게 한다.

2. 병을 낮게 한다.

3. 기운을 맑게 한다.

4.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

5. 신선과 같게 한다.

6. 예의를 갖추게 한다.


몸에 좋은 녹차 그 효능이 정말 놀랍지요?

녹차는 많은 효능이 있지만 과용은 금물이라는것 잊지마시고 하루에 2~3 잔정도 드시는것 추천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