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경부 폴립,자궁경부 폴립 제거



오늘은 여성분들에게 흔한 질병중 하나인 자궁경부 폴립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자궁경부 폴립이란?

자궁경부 폴립(cervical polyp)은 자궁경관의 표면에 난 양성 용종,또는 종양을 말합니다.


비정기적인 월경 출혈을 일으킬수 있지만 증상이 없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증상이 없이 정기적인 검사를 받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자궁경부 폴립의 치료는 폴립을 단순히 제거 하는 것으로 이루어지며 예후는 일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라고 합니다.





약 2~5%의 여성들에게 자궁경부 폴립이 있고 대부분 양성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혹 자궁경부 폴립의 약 1%는 종양적 변화를 보이며 암으로 발전 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정기적인 검진은 필수 라고 하네요.


폴립은 보통 빨간 핑크색이고 직경1/2인치(약 1cm)미만 입니다.





저도 딱 이맘때쯤 자궁경부에 폴립이 생겨 제거 수술을 받았는데요.


가끔 부정출혈이 보여서 혹시 뭔 이상이 있나? 하고 걱정이 많았답니다.


처음에는 왜 생리도 아닌데 피가 비치지? 하고 의아 했는데 진찰 결과 자궁경부쪽에 폴립이 생긴것 같다고 해서 폴립제거 수술하기로 결정~


수술 받기전에는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외로 수술시 통증도 거의 없었고 수술시간도 10분도 안되었던 

비교적 간단한 수술 이었답니다.


만약 자궁경부 폴립이 있어서 수술을 해야 한다면 걱정 마시고 수술 받으세요.


수술은 위 대장 내시경 하듯이 자궁에 내시경을 집어 넣어서 자궁내 용종을 제거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폴립이 생기게 되면 월경시 잔여물이 많아지기도 하고 난임의 원인이 될수 있다고 하니 꼭 치료를 받는것을 권합니다.





자궁경부에 생기는 용종(폴립)은 만성적인 염증의 결과로 발생할수 있고 에스트로겐의 수치의 증가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 할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접촉에 의해서 부정출혈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


호르몬의 변화,서구적인 식습관,스트레스등이 원인이 될수 있다고는 하지만 자궁경부 용종의 원인은 아직 제대로 밝혀진게 없다고 합니다.


부정출혈이 보이거나 생리량이 갑자기 늘어날 경우, 생리기간이 평소 보다 증가 한다면  즉각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으세요.


+ Recent posts